적립식 예금과 거치식예금의 차이
은행에 돈을 저축을 하면서 적립식과 거치식에 대해서 생각해 보신 적이 한 번쯤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어떤 게 더 현명한 저축 방식일까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이번에는 더욱더 현명하고 알뜰한 돈 모으기를 위한 적립식 예금과 거치식예금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립식 예금 VS 거치식예금
적립식 예금은 큰돈을 모을 때 쓰는 적금, 부금 같은 것들이며, 고객이 일정한 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을 정기적으로 납입하여 만기일에 이자를 지급받는 상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면, 거치식예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은행이 돈을 맡아주고 이자를 받는 것으로, 정기성 예금이라고도 한합니다. 적립식 예금이 돈을 모아 목돈을 만드는 거라면 거치식 예금은 목돈을 한꺼번에 맡겨 돈을 불리는 방식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적립식 예금과 거치식예금은 입금액, 표시 이자율, 만기가 모두 같더라도 실제로 받는 이자는 다르다는 것입니다.적립식 예금의 2%와 거치식예금의 2%는 결코 같지 않다는 것임을 잘 인지해야 합니다. 이자 계산 방식이 다르다는 점을 인지하지 못하고 엉뚱한 상품에 가입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을 날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120만 원을 연 6%짜리 1년 만기 적립식 예금과 1년 만기 거치식예금에 넣는 상황을 가정해보면, 12회 10만 원씩 6%를 넣었을 때 같은 금액이지만 적립식 예금은 39,000원의 이자가 발생하고, 거치식예금은 72,000원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원리를 안다면 누구나 거치식예금으로 목돈 마련을 하게 될 것입니다.알고 모르고의 차이는 이렇게 크답니다~ 적립식 예금과 거치식예금의 미묘한 차이는 이렇게 이자에서부터 확연히 차이가 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산을 해보면 적립식 예금보다 거치식 예금이 더 많은 이자를 받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략 거치식 예금 이자의 55% 정도가 적립식 예금의 이자가 됩니다.
왜냐하면 이자율은 연 이자율을 의미하기 때문에 맡겨놓는 기간이 길수록 이자를 더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치식예금은 처음부터 끝까지 풀로 맡기는 것인 반면, 적립식 예금은 일정한 금액을 매달 조금씩 조금씩 맡기는 것이기에 돈을 맡겨놓는 평균 기간은 적립식 예금이 거치식예금의 약 55% 수준입니다. 따라서 다른 조건이 다 같다면 당연히 거치식예금이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거치식예금은 좋고, 적립식 예금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두 상품은 목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적립식 예금은 목돈을 만들기 위해 가입하는 상품이고, 거치식 예금은 이미 있는 목돈을 더 크게 불리기 위해 가입하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소득, 자산 등 경제상황에 맞는 상품을 찾아 가입하는 것이 최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정확한 방향성을 인지하시고 선택하는 게 현명한 방법일 듯합니다.
댓글